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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 엔진룸에서 삐소리 발생 원인과 해결 방법

by 마루.T 2025. 2. 28.

엔진룸에서 삐소리가 나지만 실내에서는 들리지 않는다면? 에어컨(A/C) 작동 여부, 벨트 문제, 베어링 이상 등 주요 원인을 점검하고 해결 방법을 알아봅니다.  

 


 1. 엔진룸에서 삐소리가 나는 이유  


잠시 정차 후 본네트를 열었을 때 "삐—" 소리가 들리는 현상은 자동차의 여러 부품 중 하나에서 마찰이 발생하거나, 특정 장치가 정상적으로 작동하지 않을 때 발생할 가능성이 높습니다.  

특히 A/C(에어컨) 버튼을 켜놓았을 때 소리가 난다면, 에어컨 관련 부품과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.  

 


 2. 주요 원인 분석  


 1) 에어컨 벨트(컴프레서 벨트) 마찰음  
 A/C를 켰을 때 삐소리가 난다면, 에어컨 벨트가 헐거워졌거나 노후화되었을 가능성이 큼.  
 벨트가 헐거우면 마찰이 심해지면서 고무가 미끄러지는 소리(삐—) 가 발생함.  
 장시간 사용한 벨트는 균열이 생기거나 마모될 수 있음.  

확인 방법:  
 엔진을 끈 상태에서 벨트를 손으로 눌러보았을 때 탄력이 너무 강하거나 약하면 문제 가능성 높음.  
 벨트가 너무 느슨하거나, 표면이 유난히 반질반질하게 마모되었다면 교체 필요.  

해결 방법:  
 벨트가 헐거운 경우, 텐션 조절(자동 텐셔너 작동 여부 확인)  
 벨트가 오래되어 균열이 보인다면 새 벨트로 교체  



 2) 에어컨 컴프레서 베어링 이상  
 A/C 작동 시 컴프레서 내부의 베어링이 손상되면 삐소리가 발생할 수 있음.  
 특히, 정차 중에 소리가 심하게 들리고, A/C를 끄면 소리가 사라지는 경우 의심할 수 있음.  

확인 방법:  
 A/C 버튼을 껐다 켰을 때 소리가 줄어들거나 사라지는지 확인.  
 컴프레서 베어링이 문제라면, A/C 작동 시 엔진 출력이 불안정할 수도 있음.  

해결 방법:  
 베어링만 교체 가능하지만, 일부 차량은 컴프레서 전체 교체가 필요할 수도 있음.  
 정비소에서 컴프레서 풀리 및 클러치 점검을 받아보는 것이 좋음.  



 3) 워터펌프 베어링 문제  
 엔진이 구동되면서 워터펌프 베어링이 마모되면 지속적으로 삐소리가 날 수 있음.  
 특히, 소리가 일정하게 유지되고, A/C와 관계없이 발생한다면 워터펌프 문제일 가능성이 높음.  

확인 방법:  
 차량의 냉각수가 부족하지 않은지 확인.  
 워터펌프 근처에서 소리가 나는지 청음기로 점검.  

해결 방법:  
 워터펌프에서 소리가 나는 경우, 베어링 교체 또는 워터펌프 전체 교환 필요.  



 4) 아이들 풀리 및 벨트 텐셔너 문제  
 아이들 풀리(베어링)나 벨트 텐셔너가 헐거워졌다면, 마찰로 인해 삐소리가 발생할 수 있음.  
 특히, 벨트가 정상인데도 소음이 나는 경우 풀리와 텐셔너 상태를 점검해야 함.  

확인 방법:  
 엔진이 작동 중일 때, 벨트 회전 부위에서 불규칙한 떨림이 있는지 확인.  
 풀리가 헐거워졌거나, 텐셔너가 마모되었다면 교체 필요.  

해결 방법:  
 텐셔너가 제 역할을 하지 못하면 벨트의 장력이 불균형해지므로 교체 필요.  
 아이들 풀리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리면 베어링만 교체 가능.  

 


 3. 해결 방법 요약 및 정비 추천  


 A/C를 켰을 때 삐소리가 난다면?  
→ 에어컨 벨트, 컴프레서 풀리, 베어링을 점검.  
 A/C를 꺼도 소리가 계속 난다면?  
→ 워터펌프, 아이들 풀리, 벨트 텐셔너 확인.  

벨트가 헐거운 느낌이 든다면?  
→ 벨트 장력 조정 또는 벨트 교체.  

벨트 상태가 깨끗한데도 삐소리가 난다면?  
→ 베어링, 풀리의 마찰 소음 가능성 있음.  

정비소 방문 추천 시점  
 삐소리가 지속되거나 점점 심해질 경우  
 엔진 출력이 떨어지거나 RPM 변동이 심할 경우  
 워터펌프나 텐셔너에서 유격이 느껴지는 경우  

 


 4. 결론: A/C 작동 시 삐소리는 주로 벨트 또는 베어링 문제일 가능성이 높음 


엔진룸에서 들리는 삐소리는 벨트의 마찰, 베어링 문제, 텐셔너 이상일 가능성이 큽니다.  
A/C를 켠 상태에서 발생하는 경우 컴프레서 벨트, 풀리, 베어링을 먼저 점검하고, 필요 시 교체하는 것이 좋습니다.  

정확한 원인을 파악하기 위해 벨트의 마모 상태, 장력, 회전 부품의 유격 여부를 확인하고, 증상이 지속된다면 정비소에서 점검을 받는 것이 최선입니다.